본문 바로가기
AI/NLP

자연어 처리 시작

by 동기 2022. 1. 24.
반응형

스타트업, 대기업을 가리지 않고 대부분의 업체에서 이제 AI 는 거진 필수로 활용하려는 추세이다.

우리 회사도 AI기반 서비스를 추구하고 있고, 나는 기본적으로 웹백엔드 기반 신입개발자 이지만, 회사와 고려대 HiAI / KAIST 와의 협업으로 관련 회의에 참석하면서 주워듣는 용어들이 있었고, 올 해에는 직접 경험할 수 있도록 AI 개발 2팀에 편성되어 연구원이 되었다.

따라서 기본적인 AI, 그 중에서 자연어처리 대한 개념들이나 패러다임에 대해 공부를 해야한다.

 

AI 벤다이어그램. 출처 - 구글 이미지

 

회사에서 주로 해야하는것은 NLP(Natural Language Processing - 자연어 처리) 이고, 더 깊게 들어가면 STS, MRC, DEC 등이 있다.

내가 목표해야할 것은 현재 내가 아는선에서 얘기를 하자면 STS 및 MRC 관련하여 Model을 PLM을 이용하여 Fine-tunning 하거나, Model을 직접 만들어 보면서(상용은 못하겠지만) 사내 업무를 독립적으로 맡아 할 수 있는 수준까지 역량을 만드는 것이다.

전무님께서 힘 써 주셔서 NHN 의 GPU 서버도 개인적으로 쓸수있도록 할당 받았다. 이러한 좋은 환경에서 공부를 안하는것이 바보이므로, 비록 내 이력서에 인공지능 가능! 까진 아니더라도 인공지능 발가락 담굼! 대화에 껴주셈! 정도 되면 좋지 않을까. ( 고려대 석박사 통합과정을 하시는 분도 3년동안 하고있는걸 내가 1년 하고 AI개발자라고 적는것은 내 무지함을 오히려 드러내는것 같다.)

 

처음엔 멋도 모르고 sung kim 님의 강의로 들으려 했지만,이 분 강의에서 실습하는 tensorflow 는 엄청 low level 영역이라 입문자에게는 추천하지 않는다고 한다. 

케라스, 파이토치, 텐서플로우 중 파이토치가 중간정도의 난이도라고 하고, 또한 다른 사원분께서 파이토치 책이 있어서 이 책으로 입문한 후 sung kim 님의 강의를 들을까 한다.

 

나에게도, 회사에도 기여할 수 있는 한 해가 될 수 있도록 기반을 다져나가자.

반응형

댓글